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청구하지 않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가 23년말 기준 1,106억원이나 되는 것을 아시나요?

    퇴직금을 받아야 되는데 못 받은적이 있는 경우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을 방문해서 확인해 보세요

    청구하지 않은 퇴직연금 확인해보세요 사진
    청구하지 않은 퇴직연금 확인해보세요

     

   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

    2023년 말 현재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1,106억 원으로 추정됩니다.

    근로자들이 퇴직연금에 가입한 사실을 모르고 퇴직 후 회사의 휴업이나 안내가 없어 스스로 미청구 퇴직금을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가 늘어났다고 합니다.

    미청구 퇴직연금이 있는지 통합연금포탈을 통해 확인해 보시고 청구 가능한 금액이 있으면 찾아가시기 바랍니다.

    폐업기업 근로자의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 표

    청구하지 않은 퇴직연금에 대한 조회는 어디서 할까요? 

    그곳은 바로 금융감독원의 '연금통합포털'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사례

    # 김씨는 근무하던 회사가 2020년 폐업하면서 경영난을 겪고 있었는데, 2023년 퇴직연금이 적립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. 그는 금융감독원 '통합연금포털'을 통해 연금 현황 전반을 검색한 결과 이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.

    김씨는 근무 기간 동안 적립된 퇴직연금(DC) 340만원이 금융회사에서 관리하고, 금융회사의 안내에 따라 퇴직연금을 개인퇴직연금(IRP) 계좌로 이체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.

    퇴직연금은 기업이 직접 퇴직금을 관리하지 않고 금융회사에 기금을 적립하는 연금제도입니다.

    기업이 파산하거나 폐업하더라도 근로자가 안전하게 퇴직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금융회사에 위탁해 관리합니다.

     

    통합연금포탈에서 청구하지 않은 퇴직금이 있고 직장폐쇄로 근로자가 퇴직연금을 받지 못할 경우 금융회사에 연락해 신청서류 제출 등 연금 수령 절차를 밟아 퇴직연금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만약, 통합연금포탈에서 청구되지 않은 퇴직금이 조회되지 않았더라도 회사에서 퇴직연금에 가입하지 않고 수령하지 않았다면 '대지급'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* '대지급'은 고용주가 파산, 회생절차 개시 등의 이유로 퇴직 근로자가 받지 못한 임금, 퇴직금, 휴업수당 등 급여를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용주를 대신하여 지급하는 제도입니다.

    반응형